회계/세무

​부가가치세

부가가치세란 무엇인가요?

부가가치세는 재화 및 서비스를 소비할 때 내는 세금입니다. 현재는 10%의 단일세율로 내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물건값에는 자연스럽게 포함되어 있는 금액이기도 합니다.

정부지원사업을 진행하다보면 예산을 책정할 때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금액을 예산으로 편성하고, 부가가치세는 개별 기업이 부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경영자라면 꼭 알고 있어야 하는 세금이기도합니다.

 

부가가치세는 말그대로 자신이 부가적으로 가치를 증대시킨 부분에 대한 세금입니다. 물건을 100원(VAT 포함 110 원)에 사와서 가공 후 300원(VAT 포함 330원)에 팔았다면 가치 증가분인 200원의 10%인 20원을 세금으로 내야 합 니다.

그런데 정부에서는 기업에게 원가를 증빙할 것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300원에 대한 세금 30원을 내고, 가져온 금액인 100원에 대한 세금 10원을 돌려받는(환급) 형태를 취하게 됩니다.

 

정부지원사업의 경우 정부지원금으로 부가가치세를 지불하면 이후 환급형태로 기업이 세금을 받아 지원목적 외의 금액으로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부가가치세를 별도로 구분합니다.

 

일반 소매품의 경우 부가가치세가 포함된 금액을 사용하지만 기업간의 거래의 경우 예산책정시 부가가치세 포함여부 가 매우 중요합니다. 항상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금액인지, 아닌지 상대방에게 알려주고 확인 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