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세무

사회적기업 인증

사회적기업 인증(예비사회적기업인증) 요건은 무엇인가요?

사회적기업 인증 요건은 기본적으로 7가지입니다만 세부적으로 사회적기업 인증 유형에 따라 필요한 사 항이 추가됩니다.

1. 조직형태

- 민법에 따른 법인 조합, 상법에 따른 회사, 특별법에 따라 설립된 법인 또는 비영리민간단체 등 대통령령으로 인정된 조직형태를 갖처야 합니다.

- 법인등기부등본을 통해 확인합니다.

 

2. 유급근로자 고용

- 신청기업은 신청 전월말 기준 1명 이상의 유급근로자를 고용하여야 합니다.

- 사회적목적 실현 유형 중 일자리제공형은 평균 3명 이상(6개월 평균, 영업활동이 6개월 미만인 경우에는 그 기간 평 균)을 고용하여야 합니다.

- 고용형태와 상관없이 고용보험에 가입된 자를 유급근로자로 인정합니다.

- 고용보험 가입자 중 신청기업 대표자의 배우자, 대표자 및 배우자의 직계존비속, 임원은 유급근로자수 산정에서 제 외합니다. 단 근로자대표 등기 임원은 유급근로자수에 포함합니다.

- 신청기업은 유급근로자를 고용함에 있어서 근로기준법, 최저임금법, 직업안정법 등 고용노동관계법령 및 신청기업 의 사업과 관현한 현행법을 준수해야 합니다.

- 4대보험 가입증명서 내지는 고용보험 가입증명서로 확인합니다.

3. 사회적 목적의 실현

-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지역사회에 공헌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 사 회적 목적의 실현을 조직의 주된 목적으로 해야 합니다.

- 정관의 목적사항을 통해 확인합니다.

 

4.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의사결정구조

- 서비스 수혜자, 근로자 등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의사결정 구조를 갖춰야 합니다.

- 기업의 정관 또는 규약(운영규정)에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주된 의사결정기구에 참여하도록 하는 내용이 명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 인증 신청월 직전 6개월 이내 최소 1회 이상 의사결정기구의 회의개최실적이 있어야 합니다.

- 의사결정기구는 일반적으로 이사회를 주요 의사결정기구로 합니다.

- 의사결정기구는 최소 3인으로 구성하고, 사회적 목적실현의 유형에 관계없이 근로자대표와 외부이해관계자가 참여 하도록 합니다.

- 근로자 대표는 근로자의 입장을 실질적으로 대변할 수 있는 근로자가 참여하여야 하며, 노사협의회 근로자위원 대 표, 근로자대표 선출자 등이 근로자를 대표할 수 있습니다.

- 정관의 의사결정구조, 이사회회의록, 법인등기부등본을 통해 확인합니다.

 

5. 영업활동을 통한 수입

- 영업활동을 통하여 얻는 수입이 노무비의 50% 이상이어야 합니다.

- 재무상태표와 총계정원장을 통해 확인합니다.

 

6. 정관의 필수사항

- 사회적기업육성법 제9조에 따는 사항을 적은 정관이나 규약을 갖춰야 합니다.

- #정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공증받은 정관을 통해 확인합니다.

7. 이윤의 사회적 목적 사용

- 회계연도별로 배분 가능한 이윤이 발생한 경우 이윤의 2/3 이상의 사회적 목적을 위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 사회적 목적에는 근로자의 근로조건 개선도 포함됩니다.(임금인상, 복리후생비, 성과급 등)

- 배분 가능한 이윤이란 손익계산서상 당기순이익을 기준으로 산정합니다.

사회적기업 이외에도 사업을 진행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업인증은 무엇이 있나요?

사회적기업 인증은 입찰, 투자 등을 진행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사회적기업인증과 별개로 기업에 도움이 되는 인증은 #벤처기업, #장애인기업, #여성기업이 있습니다.